잡담 어제 노트북 공초하느라 하루종일 삽질함
페이지 정보
등급: ★★★☆☆[영원의 메아리] / 종족: 엘프 / 성격: 광기 / 역할: 딜러 / 공격방식: 물리 / 배치: 중열
본문
삼성 리커버리로 초기화하는데 계속 리커버리로 진입이 안 되고 그냥 윈도우로 들어가지는거임(???)
그래서 상담원한테 물어봤더니 바이오스 설정에서 secure boot를 끄고 다시 시도해보라 해서 일단 공초는 됐음.
근데 노트북이 산지 2년 넘어서 그런지 윈도우11 버전도 23h2로 내려갔는데
업데이트를 하니까 삼성 로고에서 안 넘어가는 버그가 생겼음
그래서 인터넷을 찾아보니까 tpm을 끄라길래 껐더니 부팅이 다시 됐음.
문제는 23h2는 지원이 중단된 버전이라 업데이트도 멈췄다는 거임.
그래서 25h2로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데 tpm이 없다고 업데이트를 거부하는 거임.
그렇다고 tpm을 키면 부팅이 안 됨.
그래서 공초를 반복해보고 해도 해결이 안 됐었음.
그러다가 윈도우11 25h2 이미지를 내려받아서 파일 및 설정 유지하기 옵션으로 우회설치하면 해결되지 않을까? 싶어서 해봤더니 됐음.
그리고 업데이트까지 해주고 tpm이랑 secure boot를 켜줬더니 정상적으로 부팅됨.
이게 아마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슨 부팅 인증서 업데이트인가? 그거 관련해서 문제 생기는 거 같은데
여튼 결론은 삽질 졸라게 했다는 말.
댓글목록
리뉴아님의 댓글
리뉴아
원글
작성일
우회설치 방법
1. MS 홈페이지에서 윈도우11 iso 파일을 내려받는다.
2. iso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파일 탐색기에 탑재시킨다.
3.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 뒤 (탑재된 드라이브 문자):\setup.exe /product server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예) D:\setup.exe /product server
4. Windows Server 설치라는 창이 뜨는데 실제로는 윈도우11이 맞으니 그냥 설치하면 된다.
1. MS 홈페이지에서 윈도우11 iso 파일을 내려받는다.
2. iso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파일 탐색기에 탑재시킨다.
3.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 뒤 (탑재된 드라이브 문자):\setup.exe /product server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예) D:\setup.exe /product server
4. Windows Server 설치라는 창이 뜨는데 실제로는 윈도우11이 맞으니 그냥 설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