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한글 버전별 느낌
페이지 정보
등급: ★★★☆☆[영원의 메아리] / 종족: 엘프 / 성격: 광기 / 역할: 딜러 / 공격방식: 물리 / 배치: 중열
본문
도스버전은 몰루 그래서 윈도우용 버전만 언급함
3.x: 윈도우용 첫 버전이라 그런지 뭔가 윈도우랑 잘 조화가 안 되는? 느낌이 있음. 버그는 업데이트를 여러번 하면서 대부분 잡혔다곤 하지만 인터페이스가 이질적인 건 어쩔 수 없는듯...
96: 얼마 안 가고 97이 나와서 개같이 묻힌 버전(...). 이후 버전들의 인터페이스에 영향을 준 의미 있는 버전이라고 생각함.
97: 말할 것도 없는 명작. 2000년대 중후반까지도 이 버전을 쓰는 사람들이 꽤 있었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버전임. 윈도우가 완성형을 채택하면서 조합형이 사장되어 가는 와중에도 끝까지 조합형을 고집했던 것도 당시의 한글이었다. 도스 버전 타자연습을 사용하는 마지막 버전.
워디안: 역대급 망작. 시스템을 완전히 갈아엎었지만 당시 IMF의 여파로 개발환경이 좋지 않아서 그런지 엄청난 오류가 속출했고 97 이하 버전 문서의 하위호환에도 문제가 있어서 외면을 받았다고 한다. 결국 이 버전을 개선해서 2002를 내놓게 된다. 이 버전부터 2007까지 탑재된 타자연습은 지금도 익숙한 사람들이 많다.
2002: 워디안에 있었던 오류들이 대부분 해결되어서 쓸만한 버전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이 버전을 처음 접해서 그런지 가장 익숙함.
2004: 얼마 안 가고 2005가 나와서 개같이 묻힌 버전(...). 초등학교 컴퓨터실에서 잠깐 접했는데 얼마 못 가고 전학을 가 버렸고, 전학 간 학교에서는 2002를 썼기에 이 버전은 안 익숙하다.
2005: 전체적인 틀은 2002와 비슷하지만 인터페이스가 깔끔해진 느낌? 자격증 시험칠 때 이 버전을 많이 써서 익숙한 버전 중 하나.
2007: 기존 윈도우 테마에서 벗어난 독자적인 테마를 기본으로 쓰는 최초의 버전. 처음 접했을 때는 어색했지만 기본적인 틀은 2002, 2005와 비슷해서 적응하기 쉬웠다. 지금까지도 이 버전을 쓰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버전 중 하나.
2010: 한글 최초로 리본 인터페이스를 도입한 버전. 리본 인터페이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다소 낯설 수 있지만, 설정에서 기존 인터페이스로 되돌릴 수 있어서 적응하기는 쉬운 편이다. 기본 글꼴이 바뀌었고 옛한글 처리 방식도 바뀌었는데, 이는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는 중이다. 그래서 이 버전을 아직까지도 불편함 없이 쓸 수 있을 정도이며 안정성도 높아서 지금도 현역으로 잘 굴러가는 중이다. 워디안~2007까지 제공된 타자연습을 버리고 새 버전의 타자연습이 탑재되었는데, 개인적으론 기존 타자연습이 나은 듯.
2014: 디자인이 플랫하게 바뀌고 몇몇 기능들이 추가되었지만 기본적인 틀은 2010과 비슷하다. 개인적으로 쓸만한 버전 중 하나라고 생각하며 아직도 이걸 쓰고 있다.
NEO: 2014와 별 차이 없지만 뭔가 미묘하게 무거워져서 별로다. 그리고 기존 인터페이스로 되돌릴 수 없게 바뀐 점은 확실히 마이너스다.
2018: 왠지 느리고 버벅거리고 오류도 잘 나는 것 같은 버전. 워디안의 재림이라고 까는 사람들도 있는 걸 보면 이 버전은 망한 버전인 것 같다.
2020: 2018과 별 차이 없는듯. OCR 기능이 추가되었다는데 딱히 쓰지도 않는 기능이라... 그리고 2010부터 제공된 설치형 타자연습이 빠지고 웹 버전 링크만 제공하게 되었는데, 기존 타자연습보다 뭔가 너프를 많이 받은 느낌이 없지 않다.
2022: 벡터 그래픽과 다크 모드를 도입해서 디자인이 깔끔해졌고 안정성이 2018, 2020보다는 그래도 좀 나아졌다. 개인적으로 이것도 쓸만한 버전 중 하나라고 생각함.
2024: 2022와 별 차이 없는 듯. 문제는 가격이 비싸지고 이동 설치도 불가능하도록 정책이 바뀌어서 욕을 먹는다. 아이콘이 뭔가 MS 오피스 따라한 것 같은 느낌이 나서 별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